건축이야기/건축알아보기

홈통[gutter]

양해천 2017. 11. 27. 11:01

홈통[gutter]

건축물의 지붕 빗물을 받아서 배출시키는 반원형 통이나 관(管)으로, 피브이시(PVC)제가 많이 사용되는데, 처마홈통, 선홈통, 깔때기홈통, 장식통, 누인홈통, 홈걸이, 루푸드레인(roof drain)으로 구별된다.

이것은 경사진 지붕뿐만 아니라 평지붕에도 필요하다. 재료는 보통 아연도금을 한 평함석을 가공하여 사용하지만, 녹이 나서 오래 사용하지 못하므로 고급건축에서는 동판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피브이시(PVC)제 홈통이 녹이 안 생기므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너무 얇으면 변질하여 오래 사용하지 못한다.

홈통의 종류를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① 처마홈통(eaves gutter):기와지붕 처마 끝에 수평으로 설치하는 홈통으로서 지름 10cm 내외의 반원인 경우가 많다. 고급건축에서는 장식이 붙은 이중사각형으로 만들기도 한다. 약 1/80 내외의 물이 흘러내릴 수 있는 경사를 붙인다. 

② 선홈통(rain leader pipe):처마홈통과 연결되는 수직방향의 홈통으로서 지붕면적에 따라 크기를 달리하지만 주택에 있어서는 지름 75mm 내외의 원형으로 된 것을 7m 내외 간격으로 배치한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③ 깔때기홈통:처마홈통과 선홈통 사이에 연결되는 깔때기모양의 홈통이다. 

④ 장식통:선홈통 맨 위에 오는 것으로서 장식을 겸한 입방체 형태를 하고 있다. 

⑤ 누인홈통:지붕이 이중으로 된 기와지붕의 2층 부분의 선홈통의 물을 아래층의 처마홈통에 연결하기 위하여 아래층 기와지붕 위를 따라 눕혀서 설치한 U자형 홈통이다. 

⑥ 홈걸이:띠쇠[帶形鐵]로 제작하되 처마홈통받이는 반원형인 것을 서까래 등에 고정시키고 선홈통 ·홈걸이는 개폐할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들어 벽체에 고정시킨다. 

⑦ 루프드레인(roof drain):보통 평지붕에 있어서 선홈통과 연결되는 낙수구(落水口)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종이나 쓰레기가 선홈통으로 흘러들어가서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구멍이 여러 개 뚫린 삿갓 모양의 덮개가 씌워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홈통 [gutter]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