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 비교 (DWG Compare)

명령어: Compare

단축키: DWGC

:파일 > 도면 비교

 

(1) 개 요

비교 기준 도면과 대상 도면을 선택하여, 두 도면 사이의 차이를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복잡한 도면에서 수정된 곳을 육안으로만 찾으려면 상당히 어려우나, 도면 비교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수고를 덜어준다. 이 기능은 기준도면과 대상도면 그리고 비교결과 창을 보여주고 비교 결과창에는 차이점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한눈에 차이점을 알아볼수가 있는데 좌측상단은 기준도면, 좌측하단은 대상도면 우측창은 비교결과를 보여준다.

(2) 사용법

n Command: Compare

명령 실행 후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기준도면과 대상도면을 선택한후 비교버튼을 누르면, 결과도면에 비교한 결과가 표시된다.

 

(3) 비교결과 확인

n 화면 확대/축소/이동

실시간 확대/축소 : AutoCAD와 동일하게 마우스 휠 버튼을 이용하여 확대/축소한다.

실시간 이동: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채로 드래그한다.

전체보기 : 가운데 마우스 버튼을 더블클릭한다.

n 추가내용/삭제내용/바뀌지 않은 내용 보기

비교결과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추가내용보기(파란색),삭제내용보기(빨간색),바뀌지않은 내용보기(회색) 메뉴를 선택하여 해당항목을 On/Off 할수 있고 또는 메뉴나 툴바에 있는 버튼을 선택해서 해당항목을 On/Off 할 수 있다. 그리고 비교결과창에서 원하는 부분을 확대/축소/이동을 하면 기준도면,대상도면창도 같은 부분을 보여주기 때문에 쉽게 비교를 해볼 수가 있다.

추가내용 보기(파란색) : 기준도면에는 없고 대상도면에만 있는 내용

삭제내용 보기(빨간색) : 기준도면에는 있고 대상도면에는 없는 내용

바뀌지 않은 내용(회색): 기준도면과 대상도면에 공통적으로 있는 내용

 

(4) 기준점 설정후 다시비교

만일 기준도면이나 대상도면이 둘 중 하나라도 도면이 이동되었을 경우(기준점이 틀릴경우) 아래와 같이 정상적인 비교를 할 수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기준도면과 대상도면 각각에 기준점을 설정한 후 다시 비교를 해야지만 정확한 비교를 할 수가 있다.

기준도면과 대상도면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기준점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이를 선택해서 원하는 기준점을 설정한다. 기준점을 설정할 때 AutoCAD에서와 마찬가지로 Osnap이 자동적으로 적용되므로 편하게 기준점을 설정할 수가 있다.

기준도면과 대상도면창에서 기준점을 설정을 한후 메뉴나 툴바에서 [다시비교]를 선택하여 비교작업을 다시 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비교결과를 확인해 볼 수가 있다.

 

(5) 메뉴 기능

n 파일

비교결과 내보내기 : 비교결과를 비트맵 파일로 저장한다.

인쇄 : 비교결과를 인쇄한다. 기준도면,대상도면,비교결과를 각각 인쇄할 수 있다.

인쇄설정 : 프린터를 설정한다.

n 보기

확대[]: 현재창 도면을 확대해서 본다.

축소[]: 현재창 도면을 축소해서 본다.

영역확대[]: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확대한다.

전체보기[]: 도면전체를 본다.

기준 도면 보기[]: 화면을 분할하지 않고 기준도면창만 표시한다.

대상 도면 보기[]: 화면을 분할하지 않고 대상도면창만 표시한다.

비교 결과 보기[]: 화면을 분할하지 않고 비교결과만 표시한다.

분할창으로 보기[]:기준도면,대상도면,비교결과를 분할된 창으로 표시한다.

추가내용 보기[]:비교결과창에서 추가된 내용을 On/Off한다.

삭제 내용 보기[]:비교결과창에서 삭제된 내용을 On/Off한다.

바뀌지 않은 내용보기[]:비교결과창에서 바뀌지 않은 내용을 On/Off한다.

n 다시비교

기준점 설정[]:기준도면이나 대상도면에 기준점을 설정한다. 기준점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기준도면보기] [대상도면보기] 상태로 한 후에 실행시켜야 한다.

다시비교[]:기준도면이나 대상도면에 기준점을 설정한 후에 이 기능을 이용하여

다시비교작업을 한다.

신고
Posted by 예향(睿響)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3.0 Unported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