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단월드 단학 도인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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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 5분만 짬을 냅시다 ★ ㅡ

     - 직장인을 위한 단월드 단학 도인체조 -

 

 근무시간 대부분을 움직임이 제한된 자세로 앉아 있는 사람들은 자기 몸을 지나치게 혹사하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쯤 돌아봐야 한다. 겉보기에는 편해 보이는 업무환경이 우리 몸에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시간 앉아서 일하다 보면 복부, 엉덩이, 허벅지 근육이 약해지고 목과 어깨 등의 근육이 늘 긴장하게 된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살이 찌고 근육은 탄력을 잃어가며, 작은 일에도 화를 벌컥 내는 등 스트레스에 민감해진다.

 종일 고개를 앞으로 푹 숙이고 책상에 코를 박다시피 엎드려 일하거나 항상 같은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 일하면, 나중에는 근육이나 골격, 신경의 좌우 근육이 심하게 틀어지거나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굳어지게 된다. 
 또한, 컴퓨터 모니터를 계속 바라봐야만 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은 특히 눈을 혹사당하기 쉽다. 오랜 동안 한곳에 고정시켜 일하면 눈이 쉬 피로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두통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머리는 차게 하고 배는 따뜻하게 하라‘ 
 이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옛 부터 얘기되는 무병장수의 비결이다. 단학수련도 이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호흡을 통해 머리의 열을 단전으로 끌어내려 아랫배를 뜨겁게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우리 몸의 중심인 단전이 충실해진다


 우리 몸에 흐르는 큰 기운 중에 콩팥에서 주관하는 수기(水氣)와 심장에서 주관하는 화기(火氣)가 있는데, 수기가 올라오고 화기가 밑으로 내려가는 것이 조화로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일컬어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원리라고 한다. 이 화기와 수기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마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고 그것이 몸의 건강까지 좌우한다.
 그럼 이제부터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배워 볼 수 있는 단학 도인체조를 통해 피로를 풀고 심신을 조화롭게 해보도록 하자. 특히 컴퓨터 앞에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업무를 해야만 하는 사람들이라면 하루에 5분 정도 짬을 내어 꾸준히 해보세요. 누구나 활기차고 건강한 직장생활이 될 것이다.


1. 눈에 기운넣기
 양손바닥을 뜨겁게 비빈다. 살며시 눈을 감고 손바닥을 눈에 가볍게 댄 채 잠시동안 그대로 있되 손바닥으로 눈을 지나치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손바닥에 모인 기가 눈에 전해져 눈이 맑아진다고 상상한다.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빙글빙글 돌려준다. 눈이 맑아지면서 머리까지 시원해진다.

2. 목 감싸고 뒤로 젖히기
한 손으로 목 뒤쪽을 감싸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고개를 젖혔다가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이 동작을 3-4회 반복해주면 뒷목이 당기는 증세가 가시며 머리가 맑아진다. 아울러 등과 어깨의 피로가 풀리면서 가슴이 후련해진다. 양손 번갈아 실시한다.

3. 어깨풀기
손은 가볍게 무릎 위에 놓아둔 상태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쪽 어깨를 최대한 올려준다. 잠시 멈추었다가 내쉬는 숨과 함께 어깨를 툭하고 내려준다. 이렇게 어깨를 귀에 닿을 정도로 쭉 올려주면 굳어있던 어깨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 주고, 내려주는 동작만으로도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풀게 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면서 뇌까지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4. 양팔 엇갈려 깍지끼고 비틀기
팔의 움직임이 적은 사람이나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손을 움직이는 사람에게 적당한 동작으로, 피로가 쌓이는 손목 관절 부위는 시원하게 풀어주고 어깨를 편안하게 이완시켜주는 동작이다. 양손을 엇갈려 깍지낀 후 가슴 쪽에서 한번 돌려서 쭉 뻗어준다. 잠시 멈추었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길 3~4회 정도 반복해준다. 손을 바꿔서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어깨부터 손목까지 근육을 골고루 자극하여 긴장을 푸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어깨가 많이 굳은 사람일수록 팔을 뻗기가 힘든데 그럴수록 꾸준히 해주어야 한다.

5. 몸통 틀어주기
오른손을 왼쪽 무릎에 가만히 올려놓은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면서 허리를 최대한 왼쪽으로 틀어준다. 시선도 같이 따라가는 것이 좋다. 내장기관이 살아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좌우 교대로 3회 이상 반복해준다.

6. 허리 숙여 바닥에 손 닿기
의자 끝에 앉아 양 발을 어깨 넓이 보다 약간 넓게 벌린 후 상체를 최대한 깊이 숙여 손이 바닥에 닿게 한다. 허리가 쭉 펴지고 등이 시원하게 이완되는 것을 느끼면서 한다. 허리를 최대한 펴주는 것이 포인트다.

7. 장운동 
방법 :
- 앉거나 서서 허리를 바로 편 자세나 혹은 누운 자세를 취해준다. 
- 양 손바닥을 아랫배 단전 위에 올려놓고 배를 밀고 당겨준다.
- 배를 내밀 때는 아랫배에 복압이 느껴질 정도로 서서히 밀어준다.
- 당길 때는 아랫배가 등에 닿는다는 기분으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끌어 당겨준다.
- 이것을 2~3초에 한번씩 하루에 500회 정도 해준다.
효과 : 복부에는 인체의 3분의 2 정도 되는 혈액이 몰려 있어서 장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온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내장기능이 활성화된다.  

8. 단전치기
방법 : 
-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발은 11자로 하여 바르게 서서 무릎을 약간 굽힌다.
- 아랫배에 힘을 준 상태에서 두 손바닥으로 단전(배꼽 밑 약 5cm 아래) 부위를 100회 이상 쳐준다.
효과 : 인체의 에너지 조절 센타인 단전을 자극함으로써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며 아랫배와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단전으로 기운이 모아지면 복압력이 강화되고 뱃심이 생겨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단학, 진정한 건강을 위한 길잡이!

 여러분에게 “건강하십니까?”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건강하다고 자신있게 답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거리며 “글쎄요!”,“아닌것 같은데요”라고 말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하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단순히 아프지 않다고, 특정 질병이 없다고 해서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어도 정신이 건강하면 건강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몸이  튼튼해도 정신이 그렇지 않으면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몸과 마음의 관계만 본다면 확실히 마음이 몸에 우선한다고 할 수 있으나 이 둘의 관계는 엄격히 분리되기보다 서로 유기적으로 소통합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인체는 이 둘의 균형을 누구보다도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조화롭게 만들어주는 기 수련법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도 당연하다고 봅니다.  
 요즘 ‘기’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새로운 관심사로 등장하면서 기수련 열풍이 학생,  주부, 직장인들은 물론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기수련이 건강에 큰 효과가 있다는 입증을 토대로 대안의학으로써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정한 건강의 의미를 모른 채 육체적  건강만을 도모하기 위해 기수련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정한 건강이란?
 단학에서 말하는 진정한 건강이란 ‘몸과 마음이 가진 기능과 에너지를 100% 자기 의도대로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기운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몸과 마음의 커뮤니케이션을 회복함으로써 자기 몸의 진정한 주인이 되고 몸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서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 몸과 마음의 진정한 주인이 자신임을 깨닫고 스스로 영적인 자각을 통해  사회와 인류를 위한 보다 큰 삶의 비전과 목적을 갖도록 하며, 이를 실천해나가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의 개념에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외에도  영적인 건강까지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진정한 건강의 핵심은 이 모든 개념을 완벽하게 갖춘 건강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조화로움입니다. 심신의 조화로움 속에서 밝고 긍정적인 정보를 창출하고 사회를 이롭게 하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며 이는 영적으로 건강할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선택한 것에 책임을 지고 실천함으로써 자신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밝고 건전한 정보의 소유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완전한 건강을 평가할  때, 그 기준을 단순히 육체적 건강에만 치중하지 않고 삶의 중심이 얼마나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건강한 영성에 통합되어 힘을 얻고 있는지를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한 개인의 건강이 단지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지구의 건강까지 의식을 넓히지  않으면 개인의 건강도 보장받지 못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환경오염과 자연파괴로 인해 전세계가 갖가지 재난과 질병을 겪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러므로 완전한 건강을 위해서는 여러분 삶의 중심을 개인에서 사회, 인류, 지구까지 넓히고 이를 위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에 더 주목해야 합니다. 그 선택에 따라 우리의 몸과 마음이 움직이고 사회와 인류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인류의 구성원으로써 나, 이 사회의 한사람으로써의 나, 자신의 건강을 위한 단학수련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다음의 단학 건강 점검을 통해 여러분의 몸 상태부터 점검해보자.

 

ㅡ★ 1분 단학 건강점검! ★ㅡ
 
 다음의 점검을 통해 여러분 몸의 유연성을 측정하여 굳은 정도에 따라 예상되는 질환을 사전에 감지하여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1) 팔 엇갈려  깍지 끼고  비틀기  
- 방법 : 양손을 엇갈려 깍지를 낀다. 천천히 손을 뒤집어 팔을 쭉 펴주면서 고개를  뒤로 젖혀준다 . 
- 판단 :  팔이 쭉 펴지지 않는 경우 손목과 팔꿈치 관절이 많이 굳은 상태로 어깨 결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을  조심해야  한다. 
 
2) 옆구리 숙이기  
- 방법 : 양팔을 옆으로 벌려 팔을 완전히 펴서 서서히 귀에 닿도록 옆으로 숙인다. 이때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하되 반대 손이 복사뼈에 최대한 가까이에 오도록 한다. 
- 판단 : 유연하게 이루어질 경우 척추가 탄력이 있어 내장기능이 활발한 상태이고, 그렇지 못한 경우 특히  간장병을 조심하고 편두통과 이명증도 조심해야 한다. 
 
3) 목뒤 깍지 끼고  상체 비틀어 숙이기 
- 방법 : 목 뒤에 양손을 깍지 끼고 상체를 틀어 오른쪽 팔꿈치가 왼쪽 무릎에 닿도록 숙여준다.  이때 무릎은 완전히 펴준다. 
- 판단 : 동작이 안되는 것은 위장이나 간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다. 무릎과 허리, 목 근육도  많이  굳어진 상태이다 . 
 
4) 손 뒤로  잡기 
- 방법 : 한  손은  머리 뒤로하고 다른  손은 등 뒤로  해서  양손을 서로  맞잡는다.  양쪽 모두  번갈아  가며 해본다. 
- 판단 :  손이 닿지  않는  것은 어깨의  관절과  상박근이 굳어있고 인대가  경직되어  있는 상태이다 . 이런  경우 견비통이나 목의  뻐근한 통증을 느끼기  쉽다. 
 
5) 장근술  
- 방법 : 다리를  붙이고  쭉 펴  앉아서  상체를 숙이되  가슴이  무릎에 닿도록 하고,  손끝이 발끝 을 지나  실내바닥까지  닿도록 한다. 
- 판단 : 동작이 안되는 경우 위장병, 당뇨병, 갑상선에 걸릴 확률이 높다. 간단한 동작이지만 잘되는 경우 내장 기능이 충실하며 척추와 요추가 건실하다는 의미이다 . 
 
6) 다리벌려 상체숙이기  
- 방법 : 다리를  좌우로  최대한 넓게  벌리고  상체를 숙이면서  양  발목을 잡는다. 이때  앞가슴은 바닥에 닿도록  최대한 숙이되 무릎은  구부리지 않는다. 
- 판단 :  동작이 잘 되는  사람은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충실하며 고관절과  하체가  유연한 상태이다. 굳은  정도가 심해  동작이  어색한 사람은 고관절과  하체가 굳고  몸이  노화되어 정력이 쇠한  상태이며  위장, 간장, 신장이  나빠지기 쉽다.  
 
7) 상체들어 올리기  
- 방법 : 엎드려서 양손을 허리에 댄다. 다리를 모아서 고정시킨 채 상체를 최대한 들어 올린다. 
- 판단 : 이 자세가 어려운 사람은 척추가 유연성이 없고 뱃심이 약해진 경우다. 그 만큼 내장기능도 약화된 상태에 있으며 특히 신장과 생식기 계통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ㅡ ★ 5분만 짬을 내자! ★ ㅡ

생활의 활력을 주는 단학 도인체조!

 단학 도인체조란 도인들이 하는 체조가 아니라 끌고(導) 당긴다(引)는 뜻으로 몸을 부드럽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도인체조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인체의 역학적, 생리학적인 면을 고려하여 근육과 인대를 늘림으로써 척추를 바르게 하고, 신체의 전후좌우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따라서 막힌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유통시켜 주고 유연성과 근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도인체조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현대 의학으로는 치유가 어려운 만성병에 특히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의 단학 도인체조 동작은 평소 잘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과 골격을 고르게 자극하게 되어 기혈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여러분의 조화로운 심신의 건강을 위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1) 손목 꺾고 무릎 들기와 옆구리 숙이기

동작 : 다리를 모으고 양팔을 앞으로 뻗고 손목을 꺾어준다. 
숨을 들이마시며 양팔을 옆으로 뻗고 왼발을 들어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내린다.

좌우로 교대로 10회 반복하는데 호흡과 함께 천천히 이뤄지도록 한다.
원위치로 돌아오며 다리를 벌리고 양손은 옆으로 뻗는다. 
오른손을 들어올려 옆구리를 숙이며 시선은 위쪽 꺾은 손등을 향하고 내린 손은 반대편 옆구리에 갖다댄다. 좌우로 각각 2회 정도 해준다.

효과 : 간경락을 자극하여 간기능을 활성화시켜줌. 굳어 있는 어깨를 풀어주고 머리로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한다. 뻐근한 몸과 짜증스러운 마음도 쉽게 풀어져 생활에 활력을 준다.

2) 발끝닿기
동작 : 바르게 누운 자세에서 윗몸을 일으켜 두 손을 발끝에 닿게 한다. 이때 발끝은 펴고 넓적다리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효과적이지만 처음엔 무리가 되지 않도록 일어나서 발끝이 아닌 두 발목을 잡아도 좋다.   
10초 정도 이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 5회 정도 반복하되 차츰 횟수를 늘려간다.

효과 : 짧은 시간 안에 간의 기능을 좋게 하고 아랫배 단전을 강화시켜준다.
온몸의 기혈순환이 원활해진다.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3) 붕어운동
동작 : 목 뒤로 깍지끼고 두발을 모아 붙여 눕는다.
허리를 중심으로 상체와 하체를 좌우로 움직여 준다.
좌우로 움직일 때 양발목이 벌어지지 않도록 꼭 붙여주며 한번에 30회 정도 해준다.

효과 : 척추신경 강화. 혈액순환 촉진. 장의 꼬임을 바로 잡아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대장기능이 활성화되고 자율신경이 강화되어 노화지연하고 뻐근했던 몸이 풀리면서 피로회복이 빠르다.

 


건강드림(Dream), 단월드 
http://www.dahnworld.com/

온라인 기점검(무료)
http://www.dahnworld.com/News/counsel.asp

건강지수 테스트 동영상 
http://www.dahnworld.com/News/healthTestPop.as



Posted by 海天(해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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