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 그리고 예향(睿響)

블로그의 명칭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이 도입되기 시작하던 시기에는 블로그라는 개념은 없었던 것 같다.

모뎀과 이야기 프로그램을 통하여 채팅이나 하는 수준에서

지금은 모든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주고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기까지 20여년이 흘렀다.


처음에는 디스크를 통하지 않고 협력업체와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시도하는 것부터 시작했고,

도스체계에서 윈도우로 OS가 바뀌면서부터 인터넷의 활용은 점차 확대되어 왔다.


인터넷사용 초기부터 나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어했고,

초창기의 홈페이지에서는 대부분 즐겨찾기 기능 중심의 간단한 사이트를 구축했었다.


내가 처음으로 만들었던 홈페이지는 드림위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단순 수작업에 의해서 표를 기준으로 하는 간단한 형식이었다.

지금은 에디터에서 기본제공하는 것들을 삽질한다는 표현을 사용했던 것처럼

노동집약적이었다고 할까.


최종적으로 안착한 티스토리의 장점은 홈페이지 내나름데로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몇가지 지원이 안되는 기능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더라도 이만한 서비스는 찾아보기 힘들다.


드림위즈에서 홈페이지 지원이 없어지고, 한동안은 네이트의 통을 사용하기도 했다.

제로보드와 깨비홈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에 서버를 직접 구축해보기도 했으나 관리에는 여전히 문제를 안고 있었다.


메일을 드림위즈에서 네이트를 거쳐 다음으로 옮기면서

프래닛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했지만 차차 서비스의 축소 및 폐쇄로

다음블로그에 자리를 잡게되고,


지금까지 거쳐왔던 모든 과정들을 마무리 하고자 하는 바램으로

블로그명을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로 정하고,

닉네임도 "빛고을 샌님" "누리사랑"을 거쳐서 "시나브로"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시나브로"의 뜻은 "모르는 사이 조금씩 조금씩" 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다루는 주제도 블로그 개편당시 근무중이던 건설사업관리를 기반으로 

건축설계와 건축시공기술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 및 정보교류에 목적을 두었다.


건설사업관리 용역을 마치고, 건축설계업무에 복귀하면서 업무와 관련된 내용들을 보강하는 수준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방문하시고, 격려를 해 주신 것에 감사한다.


다음블로그 이웃중에 티스토리로 이전한 분이 있어서 티스토리를 알게 되었고,

초대장이 있어야만 홈을 개설할 수 있는 티스토리의 특성으로 이 곳에 대하여 미련없이 접근을 하지 않다가.

오랜만에 이웃의 동정을 살피고자 들어왔을때 초대장요청하기 라는 문구가 보여서

김사익 사진작가님께 초대장을 요청하여 감사하게도 받았다.


티스토리로 이전하면서 다음블로그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어서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으로 "™"을 추가하므로서 명칭은 내 고유 블로그 명칭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티스토리로 이전하였지만 그동안 컵데기만 있고 내용은 없다보니,

티스토리보다는 다음블로그 쪽의 이용자가 대다수를 이루었다고 판단된다.


티스토리 개설 2년째 그리고 3년을 준비하면서 내실을 기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서설이 너무나 길었던 것 같다.

잘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처음홈페이지를 만들때를 회고해보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첫홈페이지의 대문은 황룡사9층목탑이 자리하였고,

다음블로그는 최종적으로 천부경이 차지했다.

티스토리블로그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는 타이틀 부분에 가림토 문자와 프로필을 삼태극기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블로그로 최종업그레이드를 준비하면서

하느님의 나라, 위대한 한민족의 단합을 촉구하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예향"이라는 새로운 닉네임과 사이트 명칭을 채택하고

3개의 블로그를 운영하여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였지만,

중복되는 자료의 업그레이드 문제와 관리상의 문제로

티스토리 초기버전의 기반을 유지하고 통합하는 것으로 최종결정하고 타이틀에 "그리고 예향"을 추가 하였다.


아직은 티스토리블로그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의 자료에

다음 블로그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와 

티스토리 블로그 "예향(睿響)"의 자료추가가 미비하지만,

다음 블로그의 오래된 자료의 스크랩이 계속되고 있어서

우선 다음블로그의 모든게시판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로 전환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중이며,

다음블로그의 게시물중 업그레이가 필요한 부분들은 업그레이들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공개로 전환 하려고 한다.


법령이 개정되었다고 하더라고

구 법령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그 시기에 적용되었던 조항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물음표 느낌표 ... 마침표™ 그리고 예향(睿響)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로 했는데 아직 시작도 못한 것 같다.


블로그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카테고리 분류를 보면 대부분 판단할 수 있을 것이고,

대문의 구성을 보면 대략적인 짐작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얼(뿌리를 찾아서) 는 우리 민족과 나라에 대한 것으로 북방민족을 하나로 보고자 한다.


건설사업관리 부분은 건설사업관리업무전반에 대한 자료로 감리를 포함하여 관리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자료를 보강하고자 한다.


건축설계는 설계업무에 필요한 자료들을 페이스북과 Pintest등의 자료등을 통하여 사진과 그림등을 위주로 자료보강하고자 한다.


건축시공기술은 건축표준시방서와 건축기술지침을 기반으로 건축시공기술에 대한 자료보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축시공기술은 건축시공기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나를 포함)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며,

부설로 "건축시공기술사 스터디그룹 마루(study96maru.tistory.com)" 블로그를 개설하여,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기존 스터디그룹의 자료들의 공유하고자 한다. 

스터디그룹에서 활동했던 맴버들은 나를 제외하고는 현재 모두 건축시공기술사 자격을 취득하였고 부실한 나만 남았다.

일부는 다른 종목의 기술사를 추가 취득했을 수도 있고, 건축사 자격을 동시에 취득한 맴버도 있다.

나 또한 건축시공기술사와 건축사 그리고 건축물에너지평가사에 도전하고자 한다.


건축물에너지평가에서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녹색건축물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자하며,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법령, 기준, 자료등을 보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차 한잔의 여유는 예전 다음 프래닛의 명칭이기도 하지만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예향의 의미는 무엇일까? 사전을 검색하시면 바로 나올 것이지만,

명칭의 결정은 내가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했던 회사의 명칭이 "예향아트"이고, 그 대표님과 22년동안 회사의 이름은 바뀌었어도 같이 했다.

개인적으로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정신적 육체적 문제가 있어서 회사를 그만두게 될때까지 한분만을 모셨다는데 자부심을 갖는다.

그래서 예향이라는 이름에는 애착이 간다.

하지만 뜻은 전혀 다르다고 본다. 예술의 도시라는 의미였을 예향아트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선조에 대한 외침에 동참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예향(睿響)으로 정했다.

사전적 의미는 어학사전을 통하여 찾아보기 바란다.


앞으로의 계획은 건축시공기술사 자격시험 준비에 매진하고자 한다.

스터디를 같이 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환영합니다. 혼자하는 공부는 독단에 빠질 수 있기에 나눔으로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스터디를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

티스토리의 게시판은 일반카페와는 달리 초대장을 받아서 블로그를 개설한 사람에게만 공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스터디그룹 블로그가 개설되어 그 곳에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되어야 하는 선제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스터디를 하고자 하시는 분은 초대장 요청하기를 통하여 먼저 블로거가 되시고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맴버들의 자료(이미 오래되어 참고만 되겠지만)와 지금까지 모아두었던 

건축시공기술사 관련자료들은 모두 스터디그룹마루에 비공개 게시판에 올릴 생각이다.

이곳은 기타 인터넷자료들을 공유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오랜 시간동안 넋두리를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행복이 가득하시길 하느님께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Posted by 예향(睿響)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3.0 Unported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