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 5

내화구조 및 방화구획

내화구조 및 방화구획 건축물 차원의 방화요건 건축안전을 목적으로 하는 「건축법」이 가장 크게 염두에 두는 위험은 화재다. 따라서 건축법(「건축법」, 동법 시행령, 동법 시행규칙 및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은 화재를 예방하고 그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들을 건축물의 용도 및 건축규모 등에 따라 건축허가요건으로 정하고 있다. 건축물의 방화요건 규정체계 Ⓒ이재인 방화요건은 연면적이 1,000㎡ 이상인 건축물에 집중하여 관리하고 있다. 목적상으로는 ①화재의 예방, ②확산방지로 구분하고 있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①내화구조와 불연재료로 된 건축물, ②내화구조가 아닌 건축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방화요건 규정은 내용상으로 볼 때, ①내화구조 건축물의 방화구획의 설치, ②내화구조가 아..

자신을 다듬고 힘을 낼 수 있는 명언 30가지

자신을 다듬고 힘을 낼 수 있는 명언 30가지 “7번 넘어지면 8번 일어나라.” -일본 속담 “Fall seven times, stand up eight.”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토머스 제퍼슨(3대 미국 대통령) “Never put off till tomorrow what you can do today.” “나는 행운을 굳게 믿는다. 내가 더 열심히 일할 수록 행운이 더 따른다.” -토머스 제퍼슨 “I’m a great believer in luck, and I find the harder I work, the more I have of it.”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면 과거를 반복하는 운명에 처한다” -조지 산타야나(철학자) “Those who do not learn from his..

하나의 문이 달힐 때 또 다른 문이 열린다

하나의 문이 닫힐 때 또 다른 문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오랜시간 안타깝게 닫힌 문을 바라봐서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 알랙산더 그레이엄 벨 - When one door closes, another opens; but we often look so long and so regretfully upon the closed door that we do not see the one which has opened for us. -Alexander Graham Bell-

기초단열과 동결심도

동결심도의 사전적의미는 생략하겠다. 건축물에서 동결심도는 무척 중요한 인자이다. 기초하부의 토양이 겨울에 얼면 그 부피가 커져서 건축물을 들어올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대부분 자료가 건축물의 동결심도라 하면 다음과 같이 오래된 표와 그림으로 설명되어져 있다. 이는 1980년 건설부 도로조사단에서 작성된 표와 그림이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계시지만, 2003년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에서 작성한 동결지수가 별도로 있다. *참고사항 동결지수는 일평균 기온이 (+)에서 (-)로 변하는 달부터 시작하여 (-)에서 (+)로 변하는 달까지의 일평균 기온을 누계하여 PLOT했을 때의 시각-기온곡선에서 0℃이하에 있는 곡선 부분과 시각축으로 둘러싸인 면적 부분의 크기를 온도와 시간과의 곱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