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14

척수

척수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SpinalCord.aspx?menu=13&category=Keek 척수 spinal cord 척수는 뇌간의 아래쪽으로부터 두개골에 뚫린 대후구동(foramen magnum)을 통해 나와서 척추관(spinal canal) 속으로 뻗어 나간다. 척수는 들어온 정보를 몸에서 뇌로 전달하는 ‘감각뉴런’, 뇌에서 내린 운동명령을 근육으로 전달하는 ‘운동뉴런’으로 구성되어 있다. 척수의 구조 척수의 단면을 보면 중심관, 회백질, 백질이 보인다. 중심관에는 신경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뇌척수액이 가득 차 있다. 척수의 중심부는 뉴런이 모인 회백질로 구성된다. 척수의 바깥쪽은 뉴런의 기다란 축삭돌기가 ..

기억에 정서를 입히는 편도체

기억에 정서를 입히는 편도체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amygdala.aspx?menu=12&category=Keek 편도체는 해마 앞쪽에 있는 아몬드 모양의 작은 구조물이다. 영어로 ‘아미그달라 amygdala’라고 하는데, 라틴어의 ‘알몬드almond’에서 유래했다. 해마의 끝부분에 달려 있는 편도체는 기억에 정서라는 색깔을 입힌다. 편도체는 정서기억을 저장하고 회상을 조절할 뿐 아니라 학습된 정서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공포 반응은 편도체를 통해 뇌의 다른 부분에 정보를 전달하여 도전 또는 회피 반응을 유발한다. 편도체의 주요 핵 세 가지 편도체는 10개 이상의 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각각 다른 ..

생명의 중추 ‘뇌간’

생명의 중추 ‘뇌간’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Brainstem.aspx?menu=11&category=Keek 뇌간은 뇌의 가장 아랫부분으로 중뇌(midbrain), 교뇌(pons), 연수(medulla oblongata)로 구성되어 있다. 뇌간의 윗부분은 시상과 만나고, 그 위로는 대뇌 반구가 덮여 있다. 뇌간의 아래쪽으로는 척수가 이어지고, 뒤쪽에는 소뇌가 자리 잡고 있다. 뇌간 안에는 신경세포의 집합체인 신경핵, 축삭돌기와 신경섬유로 구성된 신경로(tract)가 있다. 뇌간은 그 위치상 신경다발을 통해 대뇌와 척수 사이에서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소뇌와 대뇌, 소뇌와 척수의 신호를 중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

자율중추의 관제탑 ‘시상하부’

자율중추의 관제탑 ‘시상하부’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HypoThalamus.aspx?menu=10&category=Keek 시상하부는 시상의 앞쪽 끝부분 아래에 위치하고, 시상의 10분의 1 크기다. 각종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뇌하수체는 시상하부에 매달려 있다. 시상하부도 시상과 마찬가지로 좌우에 한 쌍이며, 여러 개의 핵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상하부의 일반적인 역할은 신체의 생리적인 욕구들을 만족시켜 행동을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상하부는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조절하고, 뇌하수체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거나 억제함으로써 내분비계를 통제한다. 또한 추울 때 몸을 떨게 한다거..

정보의 중계소 ‘시상’

정보의 중계소 ‘시상’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Thalamus.aspx?menu=9&category=Keek 최근 국제 패션계의 마른 모델 퇴출 움직임과 함께 프랑스에서는 거식증을 조장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법안이 통과되어 화제를 낳고 있다. 그런데 마른 몸을 권하는 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권장 사항이 있으니, 바로 가로 본능을 살짝 돌려놓은 세로 본능 ‘키’이다. 살은 어찌어찌 찌우고 뺄 수있지만 키는 다르다. 한때 ‘롱다리냐, 농다리냐’라는 농담까지 만들었던 무한장신 추구 현상은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더 영리함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까지 나올 정도에 이르렀다. 시상은 시상하부와 함께 간뇌(die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