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2 3

숨어있는 대뇌피질 뇌섬엽

숨어있는 대뇌피질 뇌섬엽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BrainInsula.aspx?menu=2&category=Keek 뇌섬엽은 전두엽과 두정엽, 측두엽에 의해 덮여 보이지 않는 대뇌피질 부위다. 대뇌피질이 외측고랑을 중심으로 접혀들어가면서 생성된 뇌섬엽은 대체적으로 위쪽은 넓고 아래쪽은 좁은 역삼각형 형태이다. 뇌섬엽은 외부세계를 경험하고 인식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 내부적, 외부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을 뇌가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관여하며,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어떤 일을 경험하기 전에 미리 예상하는 능력과도 관련된다. 또한 뇌섬엽은 어떤 사람의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데..

뇌 진화의 종결자, 전두엽

뇌 진화의 종결자, 전두엽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Prefrontal.aspx?menu=1&category=Keek 전두엽 Frontal Lobe 인간은 다른 동물들보다 크고 완전한 전두엽을 가지고 있다. 전두엽은 인간을 유인원과 구분해주는 핵심 기능인 통찰력을 발휘하는 부위다. 통찰력은 작업기억에 의존하는데, 작업기억이란 계산할 때 중간까지 더한 계산 결과나 책 읽을 때 직전에 읽은 문자를 기억하는 기능이다. 덕분에 우리는 스스로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했는지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다음 계획을 세우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전두엽은 대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정수리 부근을 지나는 중심고랑을 기준으로 ..

기억을 만드는 해마

기억을 만드는 해마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Hippocampus.aspx?menu=0&category=Keek 해마는 대뇌변연계(limbic system)를 구성하는 한 요소로서 측두엽 안에 자리 잡고 있다. 해마는 새로운 사실을 학습하고 기억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해마가 손상되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할 수 없게 된다.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이 진행될 때 가장 먼저 손상되는 곳이 해마이다. 그래서 해마가 상대적으로 큰 사람은 치매가 진행돼도 기억력이 감퇴하는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또 평소에 뭔가를 잘 잊어버리는 사람은 해마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뇌의 가소성 1998년 미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