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이야기/자료보관소

용접결함 종류 및 보수방법(건축공사표준시방서)

양해천 2017. 7. 14. 13:37

자료참조 : 건축공사표준시방서 2013 개정판 / 2015 일부개정 http://sinabrodym.tistory.com/218

용접결함 종류 및 보수방법

. 용접결함부의 종류 및 보수방법은 표 06015.23에 표시한 요령으로 한다.

. 06015.23에 표시된 것 이외의 용접부 결함 보수방법 및 보수 허용 규정치는 사전에 절차서를 제출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시행해야 한다.


06015.23 용접결함부의 보수

순번

결함의 종류

보 수 방 법

1

강재의 표면상처로 그 범위가 분명한 것

덧살용접 후, 그라인더 마무리, 용접 비드는 길이 40mm 이상으로 한다.

2

강재의 표면상처로서 그 범위가 불분명한 것

정이나, 아크에어가우징에 의하여 불량 부분을 제거하고, 덧살용접을 한 후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3

강재 끝 면의 층상 균열

판두께의 1/4 정도 깊이로 가우징을 하고, 덧살용접을 한 후,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4

아크 스트라이크

모재 표면에 오목부가 생긴 곳은 덧살용접을 한 후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작은 흔적이 있는 정도의 것은 그라인더 마무리만으로 좋다. 용접비드의 길이는 이 표 1의 경우와 같다.

5

가용접

용접비드는 정 또는 아크에어스커핑법으로 제거한다. 모재에 언더컷이 있을 때에는 덧살용접 후,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용접비드의 길이는 이 표 1의 경우와 같다.

6

용접 균열

균열부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발생원인을 규명하여 그 결과에 따라 재용접을 한다.

7

용접비드 표면의 피트, 오버랩

아크에어가우징으로 결함 부분을 제거하고 재용접한다.

용접비드의 최소길이는 40mm로 한다.

8

용접비드 표면의 요철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9

언더컷

비드 용접한 후 그라인더로 마무리한다.

용접비드의 길이는 40mm 이상으로 한다.

10

스터드용접의 결함

굽힘실험으로 파손된 용접부 또는 결함이 모재에 파급된 경우에는 모재면을 보수용접한 후 갈아서 마감하고 재용접한다


자료출처 : 건축공사표준시방서 강구조공사 / 국가건설기술센터 http://www.kcsc.re.kr/cstd/search_category.aspx?SelCat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