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한잔의 여유(餘裕)/인체의 신비

보는 후두엽

양해천 2019. 3. 15. 15:00

보는 후두엽

자료출처 : 브레인월드 http://brain.brainworld.com/front/page/BrainKeek/Occipital.aspx?menu=5&category=Keek 

후두엽 Occipital Lobe

후두엽은 대뇌피질의 가장 뒤쪽에 위치하며, 영역도 가장 작다. 기능의 대부분은 눈에서 들어오는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것이다. 후두엽의 시각중추를 일차시각피질(primary visual cortex)이라고 한다. 후두엽에서 처리된 시각정보는 두정엽과 측두엽 두 갈래의 경로로 나뉘어 전달된다.

두정엽으로 가는 배측(dorsal) 경로에서는 물체의 위치, 빠르기, 거리 등 움직이는 것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와 그에 대한 눈의 움직임이나 몸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처리한다. 측두엽으로 가는 복측(ventral)경로에서는 보고 있는 물체의 색과 형태를 기존의 영상과 비교하면서 판단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시각에 관한 기억의 장기 저장에 관여한다.

시각피질 Visual Cortex

눈을 통해서 들어온 시각정보가 뇌 후두엽의 시각피질에 이르는 과정을 따라가보자.

빛이 눈에서 동공을 통해 망막으로 들어온다. 망막에서 시각수용체가 빛의 자극을 받아 전기신호로 바뀌면 맹점으로 모여서 시신경다발로 나간다. 이어서 시상하부 바로 아래에서 시교차(optic chiasm)를 통과하여 절반은 반대편 뇌로, 다른 절반은 같은 편의 뇌로 연결된다.

시교차에 의해 왼쪽 눈의 정보를 오른쪽 뇌에서 처리하는 단순한 교차가 아닌, 양쪽 눈의 좌측 시야는 우뇌에서, 양쪽 눈의 우측 시야는 좌뇌에서 처리하게 된다. 시교차를 통과한 시신경은 신경다발을 통해 시상의 외측슬상핵(lateral genculate nuclei)에 연결된다.

외측슬생핵에서 시신경 방사를 통해 같은 쪽 일차시각피질에 도달한다. 시교차 후 일부 시신경은 중뇌의 상구(superior colliculus)로 연결된다. 상구는 자극이 있는 곳으로 안구를 움직이거나 고개를 돌리는 반응에 관여한다.

- 글·강윤정. 일러스트레이션·이부영. 뇌교육 매거진 <브레인> 게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