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한잔의 여유(餘裕)/비움과 채움

좋은 질문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양해천 2023. 8. 26. 08:26

나의 생명은 어디에서왔는가?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좋은 질문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답을 찾는 가장 좋은방법은 자기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고 내면의 목소리에귀 기울이는 것이다.
성찰과 명상을 통해 자기의 생명안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가장 확실한 답이다.
<타오, 나를 찾아가는 깨달음의 여행. > P35~36 일지 이승헌

- 가장 크고 소중한 보험 -

사람들은 미래의 불행에 대비해 이런저런
보험에 가입한다.

하지만 정작 어려울 때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가까운 사람에게는 "보험"을 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내가 힘들고 괴로울 때 마음을 의지할수 있는 사람이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

이제라도 사람에 보험을 들자.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소용이 없다.
손을 쭉 뻗어서 닿을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 거리를 환경심리학에서는 "안전 거리" 또는 "개인공간"이라고 한다.
안전거리안에 내가 믿고 기댈수 있는 사람이 많이 있으면 그 제곱에 비례해서 행복해진다.

하지만 안전거리안에 믿을 사람이 없으면
더없이 외로워진다.
안전거리 안에 있는 사람에게서 받는 상처가 가장 아프다.

생명보험도 건강할 때 미리 가입해두어야 하는 것처럼 사람에 드는 보험도 평소에 잘 하는것 이 중요하다.

오래 납입할수록 보험금 수령액이 많아지는
것처럼 사람에 드는 보험도 꼬박꼬박 규칙적 으로 오래 보험료를 내야 한다.

그 보험료는 따뜻한 눈길일 수도 있고 친절한 한마디 칭찬일 수도 있다.
가까운 사람에게 평소에 내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돌아볼 일이다.

주중엔 일 때문에 바쁘다면 주말에라도 안전 거리 안의 사람들에게 보험료를 내야 한다.

내 말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고, 어떤 이야기든 나눌수 있는 사람, 그들에게 들어놓은 사람의 보험이야말로 가장 혜택이 큰 소중한 보험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