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의 수량산출방법은 국토행양부지정 표준품셈관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발행하는 표준품셈에 따라야 합니다.
 
우선 조적공사에서 쌓기면적은 말씀대로 쌓으려는 가로(m) × 세로(m)를 하시면 됩니다.
1 ㎡당 쌓을 수 있는 시멘트 벽돌의 수량은 물론 벽돌의 사이즈에 따라 다릅니다.
표준형시멘트 벽돌(19㎝×9㎝×5.7㎝)의 경우 는 0.5B를 쌓을때 75매가 소요됩니다.
기존형시멘트 벽돌(21㎝×10㎝×6㎝)의 경우 는 0.5B를 쌓을때 65매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먼저 구한 조적 쌓기면적에 75를 곱하면 됩니다. 여기서 재료할증 계수인 5%를 곱하여 주는것이 표준품셈대로 조적 쌓기 벽돌량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쌓기면적(㎡)×75매(표준형시멘트벽돌 0.5B쌓기)×1.05(재료할증계수 5%) = 시멘트벽돌량 (매)
 
여기서 벽돌량을 매단위로 구하는 이유는 벽돌의 단위이기도 하지만 벽돌쌓기에 필요한 부재료인 시멘트와 모래량을 구하기 위해서 입니다.
 
표준형시멘트 벽돌 0.5B쌓기시 필요한 시멘트와 모래의 양은 각각 벽돌 1,000매당 구할수 있습니다.
즉 시멘트는 127.5㎏이고 모래는 0.275㎥입니다.
 
따라서 계산하는 방법은 위에서 구한 시멘트벽돌량에 아래와 같이 곱하면 소요시멘트량과 모래량을 구하실수 있습니다.
 (시멘트벽돌량 ×127.5㎏)/1,000매 = 쌓기 시멘트량(㎏)
 (시멘트벽돌량 ×0.275㎥)/1,000매 = 쌓기 모래량(㎥)
 
  미장에 필요한 면적의 계산은
  말씀하신대로 쌓기면적의 두면만 하신다면 벽돌쌓기면적에 ×2를 하시면됩니다. 그러나 미장에 필요한 부자재(시멘트와모래)의 산출과 미장 두께는 표준품셈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실내의 벽체에 하는 미장은 두께가 18mm기준입니다. 그리고 외부접하는벽면의 미장 두께는 24mm가 기준이 됩니다. 또한, 먼저 답글 달아준신 분의 말처럼 미장에 필요한 부재료의 산출시에는 부피를 가지고 하는것이 아니라 면적을 가지고 아애와 같은 표준품셈에 나와있는 면적별 소요 부재료량을 곱하면 됩니다.
 
즉, 18mm내벽 미장시(바닥고르기포함,벽돌바탕) : 미장면적(㎡)×12.24㎏ = 소요시멘트량(㎏)
미장면적(㎡)×0.0264㎥ = 소요모래량(㎥)
즉, 24mm외벽 미장시(바닥고르기포함,벽돌바탕) : 미장면적(㎡)×18.36㎏ = 소요시멘트량(㎏)
미장면적(㎡)×0.0352㎥ = 소요모래량(㎥)
 
물론 님이 계산하신 대로 미장면적×바름두께를 하여 구해진 용적(부피)을 가지고도 구할수는 있지만 앞서말씀드렸다 시피 국가에서 공인된 계산방법으로 하는것이 건설공사에서의 품셈원칙입니다. 그리고 용적을 가지고 환산하여 소요량을 구하는 방법도 미장용 레미탈업체나 에서 배포하는 것을 사용하면 별문제는 없습니다.
 
구해진 소요시멘트량(㎏)을 시멘트 한포대가 40㎏이니 40으로 나누면 필요한 시멘트 포대수가 됩니다.
 
 
 - 출처 : 네이버지식인
 
 
 
 * 추가로,
 
 -  시멘트 블록의 경우 : 1㎡ 당 12.5매
 
 - 1일 출력인원 산정
  1) 기능공 1인당 작업량 : 상단 1,500매, 하단 1,800매
  2) 1일 출력 소요인원 산정방법 : {(총 벽돌수량 / 기능공 1인당 작업량)=총 출력인원}/조적공사 공사기간 = 1일 출력 소요인원
신고
Posted by 海天(해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3.0 Unported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