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뿌리를 찾아서)/국학(國學) 자료

삼성기 전 상편 해설 - 한웅씨(桓雄氏)

양해천 2018. 1. 26. 15:06

* 한웅씨(桓雄氏) 

後 桓雄氏 繼興 奉天神之詔 降于白山黑水之間 鑿子井女井於天坪 劃井地於靑邱 
후 환웅씨 계흥 봉천신지조 강우백산흑수지간 착자정녀정어천평 획정지어청구 

뒤에 한웅씨(桓雄氏)가 한인(桓因)을 계승하여 일어나 천신(天神)의 뜻을 받들어 
백산(白山)과 흑수(黑水) 사이에 내려왔다. 
천평(天坪)1)에 자정과 녀정(子井, 女井)을 파고, 청구(靑邱)2)에 우물과 땅을 구획하셨다. 

1) 천평(天坪) : 한웅씨가 통치한 땅인데 백두산 북쪽을 지칭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많이 있으나, 
부도지의 기록을 살펴보면 흑수, 백산 사이의 땅은 감숙성 흑수와 섬서성 태백산 사이의 땅으로 보여진다. 

2) 청구(靑邱) : 배달국 14대 치우한웅이 도읍을 정한 산동성 태산 유역을 말한다. 
‘흑수 → 태백산 → 청구(태산)’로 이어지는 역사의 맥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 그림 : 흑수, 태백산, 청구(태산) 

持天符印 主五事 在世理化 弘益人間 立都神市 國稱倍達 
지천부인 주오사 재세리화 홍익인간 립도신시 국칭배달 

천부인(天符印)1)을 지니고 오사(五事)2)를 주관하며, 
세상을 이치(진리)대로 다스리고(在世理化), 널리 인간을 이롭게(弘益人間) 하셨다. 
신시(神市)3)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배달(倍達)4)이라 하셨다. 

1) 천부인(天符印) : 천부 또는 천부인(天符印)은 무엇일까? 
과연 천부인(天符印)이 ‘청동검, 청동거울, 청동방울(또는 북)’로 표현되는 
하늘로부터 내려받은 ‘물질적인 상징을 의미’하는 것일까? 

* 부도지 : 천부(天符)는 ‘생명성의 원리 그 자체’를 의미, ‘하늘의 길’이라 표현할 수 있다. 

2) 오사(五事) : 곡(穀), 명(命), 병(病), 형(刑), 선악(善惡)을 말함. 

3) 신시(神市) : 배달국의 도읍지이다. 
배달국의 도읍지는 부도지에 나오는 ‘부도’와 같은 의미로 보여 지는데, 
‘천산(신강성) → 삼위산(청해성) → 태백산(섬서성) → 태산(산동성, 14세 치우한웅때 이전)’ 등 
여러번 이동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 참고 : 치우한웅의 무덤은 산동성 동평에 실제하며, 유적이 발굴되었다. 

4) 배달(倍達) : 사마천이 기록한 사기에는 ‘구리(구려, 九黎)’로 기록되어 있다. 


擇三七日 祭天神 忌愼外物 閉門自修 呪願有功 服藥成仙 劃卦知來 執象運神 
택삼칠일 제천신 기신외물 폐문자수 주원유공 복약성선 획괘지래 집상운신 

삼칠일(21일)을 택하여 천신(天神)1)께 제사지내고, 바깥일(外物)을 꺼리고 삼가하여, 
문을 닫고 스스로 수련 하시니, 주문(呪文)2)을 외우며 공이 이루어지기를 바랐다. 
약(藥)을 드시고 신선이 되셨으며, 괘(卦)를 그어 다가 올 일을 아셨으며, 
상(象)을 잡고 신(神)을 움직이셨도다(執象運神)3). 

1) 천신(天神) : 삼신, 마고 

2) 주문(呪文) : 천부경, 삼일신고 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3) 집상운신(執象運神) : 우리는 천손민족이다. 
천손민족은 사람과 신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내 마음속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집상운신(執象運神)은 부도(符都)에서 수련을 하면 자연스럽게 ‘하늘 길’을 알게 되는 이치와 같을 것이다. 


命羣靈諸哲 爲輔 納熊氏女 爲后 定婚嫁之禮 以獸皮 爲幣 耕種有畜 置市交易 
九域 貢賦 鳥獸率舞 後人 奉之爲地上最高之神 世祀不絶 
명군령제철 위보 납웅씨녀 위후 정혼가지례 이수피 위폐 경종유축 치시교역 
구역 공부 조수솔무 후인 봉지위지상최고지신 세사부절 

여러 신령한 인물과 철인(哲人)들이 보필 하도록 명하셨다. 
웅씨(熊氏)의 딸1) 을 받아들여 황후(皇后)로 삼으셨으니, 
혼인의 예법을 정하고, 짐승 가죽을 폐물로 하였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리며 가축을 기르게 하시고, 시장을 만들어 서로 교역이 되도록 하시니, 
구한(九桓)2)의 모든 지역에서 조공을 하고 부역을 하였으며, 
새와 짐승들도 무리를 지어 춤을 추었다. 

후세의 사람들이 그분을 지상(地上) 최고의 신으로 받들고 대대로 제사를 모시는 일이 그치지 않았다. 

1) 웅씨녀(熊氏女) : 웅씨국 임금의 장녀인 공주 

2) 구한(九桓) : 한국 12연방 즉 한국 전체를 의미한다. 


神市之季 有蚩尤天王 恢拓靑邱 傳十八世 歷一千五百六十五年 
신시지계 유치우천왕 회탁청구 전십팔세 역일천오백육십오년 

신시(神市) 말기에 치우천왕(蚩尤天王)1)이 계셨는데, 
강역을 넓히고 개척하여 청구(靑邱)2)라 하였다. 
18세(世)를 전하고 역년(曆年)은 1,565년이었다3). 

1) 치우천왕(蚩尤天王) : 배달국 14대 한웅을 말함 

2) 청구(靑邱) : 산동성 태산 유역을 말한다. 치우한웅의 무덤은 산동성 동평에 현존 한다. 

3) 18세(世), 역년(曆年) 1,565년 : 삼성기 전 하편에 역대기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