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6장 (第六章)
白巢氏之諸人 聞而大驚 乃禁止守察
백소씨지제인 문이대경 내금지수찰
此又破不禁自禁之自在律者也
차우파부금자금지자재율자야
此時 食實之習 禁祭之法 始 麻姑閉門撤冪
차시 식실지습 금제지법 시 마고폐문철멱
已矣 食實成慣者 皆生齒 唾如蛇毒 此 强呑他生故也
이의 식실성관자 개생치 타여사독 차 강탄타생고야
設禁守察者 皆眼明 視似梟目 此 私瞧公律故也
설금수찰자 개안명 시사효목 차 사초공율고야
以故 諸人之血肉濁化
이고 제인지혈육탁화
心氣 酷變 遂失凡天之性
심기 혹변 수실범천지성
耳之烏金 化作兎沙 終爲天聲
이지오김 화작토사 종위천성
足重地固 步不能跳 胎精不純 多生獸相
족중지고 보부능도 태정부순 다생수상
命期早熟 其終 不能遷化而腐
명기조숙 기종 부능천화이부
此 生命之數差惑痳縮故也차 생명지수차혹림축고야
* 差 : 좌측에 실사변이 있는 ‘차’ 자임. 얽힐 차자임
백소씨(白巢氏)의 사람들이 먼저 이를 알고(聞) 크게 놀라서 수찰하여 금지하니,
이것은 금지하지 아니하더라도 스스로 금지하는 자재율을 파기하는 것이었다.1)
이 때에 열매를 먹는 습관과 수찰을 금지하는 법이 시작되니,
마고가 성문을 닫고 장막(冪)을 거두어버렸다.
열매를 먹고 사는 사람들은 모두 이(齒)가 생겼으며,
그 침(唾)은 뱀의 독(毒)과 같이 되어 버렸다.
이는 강제로 다른 생명을 먹어 버렸기 때문이었다.(强呑他生故也)2)
수찰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눈이 밝아져서
보기를 올빼미 같이 하니,
이는 사사로이 공률(公律)을 훔쳐 보았기 때문이었다.
☞ 막(冪) : 장막, 수운(水雲)의 위를 덮고 있는 실달대성의 기운
그런 까닭으로 사람들의 피와 살이 탁(濁)해지고,
심기(心氣)가 혹독하여져서 마침내 천성을 잃게 되었다.3)
귀에 있던 오금(烏金)이 변하여 토사(兎沙)가 되므로,
끝내는 하늘의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었다.
발은 무겁고 땅은 단단하여 걷되 뛸 수가 없었으며,
만물을 생성하는 원기(胎精)가 불순하여,(胎精不純)5)
짐승처럼 생긴 사람을 많이 낳게 되었다.(多生獸相)4)
사람의 수명(命期)이 조숙(早熟)하여,
그 죽음이 변하여 바뀌지(遷化) 못하고 썩게 되었으니,
이는 생명의 수(數)가 얽혀 미혹(迷惑)하게 되고 줄어들었기 때문이었다.
* 해설
1) 자재율(自在律)의 파괴
‘금하지 않으나 저절로 금해지는’ 자동적인 규칙으로
누구도 금지하지 않지만 저절로 자기 속에서 금지되어 있는 원칙,
그것을 인위적으로 금지하는 결과를 갖고 왔다는 것이다.
즉 스스로 말미암고 스스로 존재하는(自由自在) 데서,
이제는 인위적으로 되어가고 인위적으로 그만두는(自行自止) 것으로 전환된 것이다.
2) 강탄타생고야(强呑他生故也) :
‘이것은 강제로 다른 생명을 삼킨 연고다’
그래서 천성을 잃고 짐승의 형상을 인간이 가지게 된 것이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일진대 다른 생명을 강제로 취하여
자신의 생명을 연장한 것에 대한 마고의 벌인 것이다.
3) 심기혹변(心氣酷變) : 혹독하게 변한 심기(心氣)
다른 생명을 강제로 취함으로 인해서
인간의 심기는 혹독하게 변해버렸고 모질게 바뀌었다.
모질게 바뀌면 살아 있는 나무 즉 식물인간이 되는 것이다.
4) 다생수상(多生獸相) : 짐슴의 모습을 한 사람이 많이 태어났다.
‘짐승의 모습을 한 외형적으로 짐승의 모습을 한 사람이 많이 태어났다’이다.
이것은 외형적으로는 사람의 껍질을 하고 있지만 내면적으로는 짐승과 같다는 이야기다.
5) 태정불순(胎精不純)의 결과로 명기(命期)의 변화
태정불순(胎精不純) 이란 말이 나오는데
‘情’이라는 것은 ’기(氣)‘와 ’신(神)‘과 더불어 동양학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이 ‘정’이라는 개념은 하나의 ’요소존재‘로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우주상의 물질이다.
태정이 불순하다는 것은 ‘기와 결합한 나의 정이 맑지 않다’ 하는 뜻으로서
결국은 ‘이 짜임새로 보니까, 짐승 모습을 한 존재들이 많다’는 것이다.
* 우리나라에는 반인반수가 없다. 서양에는 흔하지만...
이지구상 하나밖에 없는 천손의 의미를 이해하여야 한다.
* 그들은 배달국 5세 태우의 한웅의 막내 아드님 태호복희의 문양을 사용한다.
부도지를 이해하면 그들이 우리자손임을 단번에 알게된다.
'얼(뿌리를 찾아서) > 부도지(符都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장(第八章) - 분거 (0) | 2018.01.26 |
---|---|
제7장(第七章) - 수증복본의 맹세 (0) | 2018.01.26 |
제5장(第五章) - 지소씨의 '오미의 변' (0) | 2018.01.26 |
제4장(第四章) - 12인의 시조 (0) | 2018.01.26 |
제3장(第三章) - 율려의 재구성 (0) | 2018.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