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第十五章)
又設朝市於澧陽交地之復(腹)
우설조시어례양교지지복(복)
設海市於八澤 每歲十月 行朝祭
설해시어팔택 매세십월 행조제
四海諸族 皆以方物 供進
사해제족 개이방물 공진
山岳諸族 供之以鹿羊
산악제족 공지이록양
海洋諸族 供之以魚蚧
해양제족 공지이어개
乃頌曰 ‘朝祭供進魚羊犧牲五味血鮮休咎蒼生’
내송왈 ‘조제공진어양희생오미혈선휴구창생’
此謂之朝鮮祭
차위지조선제
是時 山海諸族 多食魚肉
시시 산해제족 다식어육
交易之物 擧皆包具皮革之類故
교역지물 거개포구피혁지류고
乃行犧牲之祭 使人反省報功也
내행희생지제 사인반성보공야
揷指于血 省察生命
삽지우혈 성찰생명
注往血于地 環報育功
주혈우지 환보육공
次代物而償五味之過 願其休咎
차대물이상오미지과 원기휴구
卽肉身苦哀之告白也
즉육신고애지고백야
每歲祭時 物貨輻溱 廣開海市於津浦
매세제시 물화복진 광개해시어진포
除祓禊身 鑑于地理 行交易之法
제불계신 감우지리 행교역지법
定其値量 辨物性之本 明其利用
정기치량 변물성지본 명기이용
又象鑿符都八澤之形
우상착부도팔택지형
報賽於曲水之間
보새어곡수지간
會燕而行濟物之儀
회연이행제물지의
諸族 取五瑞之實於蓬萊圓嶠之峰
제족 취오서지실어봉래원교지봉
卽栢子也
즉백자야
謂之蓬萊海松
위지봉래해송
惠得五幸而歸
혜득오행이귀
自此 四海興産
자차 사해흥산
交易殷盛 天下裕足
교역은성 천하유족
또 예(澧)1)와 양(陽)2)이 교차하는 중심지에 조시(朝市)를 설치하고,
팔택(八澤)3)에 해시(海市)를 열어 매년 10월에 조제(朝祭)를 지내니,
사해의 제족이 모두 지방 토산물을 바쳤다.
산악의 제족은 사슴과 양을 바치고,
해양 제족은 물고기와 조개를 바쳐 송축하기를
‘고기와 양을 희생으로 조제(朝祭)3)에 받들어 올리니(供進),
오미(五味)의 피를 신선하게 하여,
창생(蒼生)의 재앙(咎)을 그치게 하네“하였다.
이를 가리켜 ‘조선제(朝鮮祭)’라 하였다.
이때에 산악과 해양의 제족이 생선과 육(肉)고기를 많이 먹으니,
교역하는 물건의 대부분이 절인 어물과 조개와 가죽류였기 때문에,
곧 희생제(犧牲祭)5)를 행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반성하고 조상의 은공에 보답하게 하였다.
피에 손가락을 꽂아 생명을 성찰하고,
땅에 피를 부어 기른 공을 보답하니,
이는 희생으로서(代物) 대신 오미의 잘못을 보상하여 재앙을 멎게 하기 위함이다.
즉 육신고충의 고백이었다.
언제나 새해맞이 제사(歲祭)때에는
물화(物貨)가 폭주하므로 네 나루와 네 포구에 해시를 크게 열고,
몸을 깨끗이 하여 지리(地理)를 거울 삼아 교역의 법을 시행하여,
그 값과 분량을 정하며
물성(物性)의 근본을 분별하여 이용하는 법을 밝혔다.
또 부도에 있는 여덟 개의 연못(八澤) 모양을 본떠서 못을 파고,
굽이굽이 흐르는 물(曲水)의 사이에서
추수감사제(報賽)6)를 지내고,
모여서 잔치(會燕)하여
모든 물자를 구제하는(濟物) 의식(儀式)을 행하였다.
제족이 봉래산 원교봉(圓嶠峯)7)에서
오서(五瑞)의 열매를 얻으니,
즉 잣나무 열매였다.
‘봉래 해송(海松)’이라 하여,
은혜로운 다섯가지 행운(五幸)을 얻고 돌아갔다.
이로부터
사해에 산업이 일어나서
교역이 왕성해지므로
천하가 넉넉하여 부족함이 없었다.
* 해설
1) 예(澧) :
호남성을 흘러 동정호에 들어가는 강,
하남성 동백현에서 발원하여 서북으로 흐르는 당하의 지류
2) 양(陽) :
한수의 북쪽.
예와 양이 교차하는 곳은 무당산이 있는 무산일 가능성이 있다.
- 동정호를 중심으로 한양, 한강(태백산), 강릉 등등 한반도 지명배치와 동일하다.
3) 팔택(八澤) :
양자강 좌우의 아홉 개의 연못 또는 그 연못들이 있는 지역
* 구택(九澤) : 대륙(大陸), 뇌하(雷夏), 맹제(孟諸), 하택(荷澤),
영택(榮澤), 대야(大野), 팽려(彭蠡), 진택(震澤), 운몽(雲夢)
4) 조제(朝祭) : 조선제의 준말. 소도제천 행사를 말함
5) 희생제(犧牲祭) :
이슬람 등 중동의 ‘희생제’는 조선제의 유습이다.
서쪽 중근동 지방으로 나간 백소씨의 후예들인 것이다.
6) 보새(報賽) :
해마다 가을에 농사를 마치고 신의 공덕과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서양의 추수감사제의 원형이 아닌가 생각한다.
서쪽으로 출성한 백소씨의 씨족들 말이다.
7) 교(嶠) : 교는 발해의 동쪽에 있는 산 이름
'얼(뿌리를 찾아서) > 부도지(符都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7장(第十七章) - 요가 반역하다 (0) | 2018.01.26 |
---|---|
제16장(第十六章) - 하늘의 은혜를 받은 땅 (0) | 2018.01.26 |
제14장(第十四章) - 성황당 (0) | 2018.01.26 |
제13장(第十三章) - 천부단 (0) | 2018.01.26 |
제12장(第十二章) - 천웅의 도 (0) | 2018.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