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3장 (第二十三章)
天道回回 自由終始
천도회회 자유종시
終始且回 疊進四段而更有終始也
종시차회 첩진사단이경유종시야
一終始之間 謂之小曆 終始之終始 謂之中曆 四疊之終始 謂之大曆也
일종시지간 위지소력 종시지종시 위지중력 사첩지종시 위지대력야
小曆之一回曰祀 祀有十三期
소력지일회왈사 사유십삼기
一期有二十八日而更分爲四曜
일기유이십팔일이갱분위사요
一曜有七日 曜終曰服故
일요유칠일 요종왈복고
一祀有五二曜服 卽三百六十四日
일사유오이요복 즉삼백육십사일
此 一四七之性數也 每祀之始 有大祀之旦
차 일사칠지성수야 매사지시 유대사지단
旦者與一日同故 合爲三百六十五日
단자여일일동고 합위삼백육십오일
三祀有半 有大朔之 昄者 祀之二分節
삼사유반 유대삭지 판자 사지이분절
此 二五八之法數也 昄之長 與一日同故
차 이오팔지법수야 판지장 여일일동고
第四之祀 爲三百六十六日
제사지사 위삼백육십육일
十祀有半 有大晦之咎 咎者 時之根
십사유반 유대회지구 구자 시지근
三百咎爲一眇 眇者 咎之感眼者也
삼백구위일묘 묘자 구지감안자야
如是經九六三三之眇刻分時爲一日
여시경구육삼삼지묘각분시위일일
此 三六九之体數也
차 삼육구지체수야
如是終始 次及於中大之曆而理數乃成也
여시종시 차급어중대지력이이수내성야
大抵堯之此三誤者 出於虛爲之欲
대저요지차삼오자 출어허위지욕
豈可比言於符都實爲之道哉
기가비언어부도실위지도재
虛爲則理不實於內 竟至滅亡
허위칙리부실어내 경지멸망
實爲則理常足於我 配得自存
실위칙리상족어아 배득자존
천도(天道)가 돌고 돌아 종시(終始)가 있고,
종시가 또 돌아 4단씩 겹쳐 나가 다시 종시가 있다.
1 종시의 사이를 소력(小曆)이라 하고,
종시의 종시를 중력(中曆)이라 하고,
네 번 겹친 종시를 대력(大曆)이라 한다.
소력의 1회(回)를 사(祀)라 하니 사에는 13기(期)가 있고,
1기에는 28일이 있으며 다시 4요(曜)로 나뉜다.
1요에는 7일이 있고 요가 끝나는 것을 복(服)이라 한다.
그러므로 1사에 52요복이 있으니 즉 364일이다.
이는 1, 4, 7성수(性數)요,
매 사의 시작에 대사(大祀)의 단(旦)이 있으니,
단과 1은 같기 때문에 합하여 365일이 되고,
3사의 반(半)에 대삭(大朔)의 판이 있으니,
판은 사의 2분절이다. 이는 2, 5, 8법수(法數)요,
달이 긴 것이 1일과 같기 때문에,
제 4의 사는 366일이 된다.
10사의 반(半)에 대회(大晦)에 구가 있으니,
구는 시(時)의 근원이다.
* 구(咎) : 머리에 가로왈 변이 있는 글자이다.
300구가 1묘가 되니, 묘는 구가 눈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9633묘를 지내서 각(刻), 분(分), 시(時)가 1일이 되니,
이는 3, 6, 9의 체수(體數)다.
이와 같이 끝나고 또 시작하여 차차 중력(中曆)과 대력(大曆)에 미쳐서
이수(理數)가 곧 이루어지는 것이다.
대저 요의 이 세가지 잘못은 허위(虛僞)의 욕망에서 나온 것이니,
어찌 가히 부도 실위(實爲)의 도에 비할 수가 있겠는가.
허위는 안에서 이(理)가 불실하여 마침내 멸망에 이르고,
실위는 이(理)가 나를 언제나 만족하게 하여 스스로 함께 존립한다.
* 해설
1) 사(祀) : 연(年)과 같은 개념
2) 기(期) : 월(月)에 해당하는 개념. 음력으로 윤달이 든 해는 13개월이 된다.
3) 4요(曜) : 1기 28일의 1/4 즉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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